서태평양 마젤란 해산 정상부 망간단괴의 광물학적 , 지화학적 분석을 통한 고해양 고환경 복원

Abstract

해양의 다양한 환경 인자들이 망간단괴의 광물학적 , 지화학적 특성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망간단괴의 지화학적 , 광물학적 분석을 통해 고해양 고환경을 복원할 수 있다 . 세 개의 모양이 다른 망간단괴를 마젤란해산군의 OSM9 1 에서 획득하였다 . 고해양 고환경을 복원하기 위해 micro X ray fluorescence μ XRF) 와 High resolution X ray diffractometer (HR XRD) 를 이용하여 지화학적 , 광물학적 분석을 수행하였다 . 연구결과 , 세 단괴 모두에서 공통적으로 CFA 의 존재를 확인할 수 있었으며 Mn 이 풍부한 층과 Fe 가 풍부한 층이 뚜렷하게 구분되었다 . 안쪽의 Mn 이 풍부한 층은 높은 Mn/Fe 비를 나타내었고 , Todorokite 가 우세하였다 . 반대로 바깥쪽의 Fe 가 풍부한 층은 낮은 Mn/Fe 비를 가지고 , vernadite 가 풍부하였다 . 망간단괴 내 CFA 는 마젤란 해산 정상부의 망간단괴 형성이 마이오세 중기 약 19 16Ma) 에 형성되었음을 지시한다 . 안쪽의 Mn 이 풍부한 층은 망간단괴 형성 초기 속성작용의 영향을 받았음을 의미하며 , 이는 해산 정상부 퇴적물에서 속성작용이 일어날 수 있음을 보여준다 . 바깥의 Fe 가 풍부한 층은 속성기원에서 수성기원으로의 형성기원의 전환이 일어났음을 의미하며 , 이는 해당 시기 환경변화가 존재하였음을 나타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