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상생형 해상풍력단지 개발 비교 분석 연구

해상풍력은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에너지전환의 가속화로 개발이 확대되고 있지만 주민수용성이 확보된 사례는 없다. 본 연구에서는 해상풍력단지 개발 사례 분석 및 주민인식조사를 통해 지역상생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국내외 해상풍력발전 현황 및 전망을 통해 시사점을 도출하고, 한국은행에서 가장 최근인 2021년에 발표한 2019년도 산업연관표를 이용하여 해상풍력발전의 국민경제적 역할을 살펴보았다. 또한 해상풍력발전단지 개발에 대한 주민수용성을 제고하기 위해 대국민 인식조사와 지역주민 인식조사를 수행하였다. 조사결과, 이익공유 방식에 있어서는 차이가 있었으나 해상풍력단지 조성에 있어 이해당사자간의 공감대가 형성될 경우 주민 참여개발에 적극적인 의사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해상풍력단지 개발이 지역 주민과 공존하며 지속적으로 상생하기 위해서는 참여주체별 역할 명확화, 발전시설로 유발되는 이익 극대화, 해상풍력단지 설계 초기부터 주민과 함께하는 사업추진 등의 방안을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