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perimental Study on the Effect of Velocity Distribution by Accelerating Surface Flow in a Circulating Water Channel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대형 회류수조에서 발행되는 경계층에서의 속도 감소를 실험적으로 확인하고, 이를 보완하기 위한 표면류 가속장치에 대한 효과를 살펴보았다. 표면류 가속장치가 동작하는 경우 제파판 근처에서는 설정 유속보다 5~10% 상향된 유속의 분포를 보이며, 제파판에서 멀어질수록 유속이 점차 감소되며 원하는 유속에 도달하는 경향을 보였다. 따라서 회류수조에서는 수면 근처의 실험을 수행할 경우 조건과 위치에 따라 경계층으로 인한 효과를 고려하여 증속의 비율 조절할 필요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향후 수직과 수평방향의 입사유속을 입자영상유속계 등으로 계측하여 등분포의 효과를 확인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