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perimental Study on the Tidal Current-Pumped Storage Hybrid Power Generation by the Flapping Mechanism

Abstract

최근 조류 에너지는 화석 연료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기 위해 대체 에너지원으로 주목받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조류 발생기로 이중 플랩형 시스템과 결합된 조류 및 양수 저장 하이브리드 발전 시스템의 실험적 연구결과에 대해 논하고자 한다. 하이브리드 개념에서 수직배열의 변경된 동력전달 방식의 플랩형 조류발생기는 역학적 동력을 통해 해수를 펌핑하는데 적용하였다. 다양한 매개변수 분석을 통한 실험 요인을 변화시킨 결과 플래핑 수중익의 높은 피치각도와 높은 암 각도가 유리한 것으로 파악되었다. 상기 결과를 바탕으로 해상에서 활용 가능한 다수 배치 터빈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