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리안 해양위성 2호 임무생성 자동화 시스템

Title
천리안 해양위성 2호 임무생성 자동화 시스템
Author(s)
Choi, Woo Chang; Han, Hee Jeong; Kim Yeong Hyeon
KIOST Author(s)
Choi, Woo Chang(최우창)Han, Hee Jeong(한희정)
Alternative Author(s)
최우창; 한희정
Publication Year
2022-06-29
Abstract
2020년 2월 발사하여, 2020년 10월부터 정규 운영 중인 천리안 해양위성 2호(Geostationary Ocean Color Imager-II 이하 GOCI-II)는 한반도 중심의 동북아 지역을 1시간 간격 관측하여 해양환경을 실시간 모니터링하는 세계 최초의 정지궤도 해색 위성인 천리안 해양위성(Geostationary Ocean Color Imager, 이하 GOCI)의 임무를 계승하고 발전시킨 후속 해양 위성이다. 서비스운영환경(이하 SOE: Service Operation Environment)은 GOCI-II의 자료관리, 처리, 배포, 임무생성 등을 위한 필수적인 시스템이다. GOCI-II의 임무를 수립하기 위해서는 지역관측(이하 LA: Local Area), 전구 관측(이하 FD: Full Disk), 위성자세유지기동(이하 WOL: Wheel Offloading), 궤도유지기동(이하 SK: Station Keeping) 등의 스케줄 을 고려하여 임무를 생성하고 자동으로 검증한다. 생성된 임무는 해양위성센터 운영자의 확인 후 한국항 공우주연구원의 임무계획시스템(이하 MPS: Mission Planning Subsystem)으로 전송되며, 임무 스케줄에 이슈가 발생하지 않을시 위성으로 전달되어 익일의 임무를 수행하게 된다. 개발 및 운영초기에는 운영자 가 익일의 계획에 맞도록 수동으로 임무를 생성하였다. 수동으로 생성한 임무요청 파일은 빈번한 오류와 작성시간의 과다 등의 이슈가 있었지만, 이 자동화 시스템으로 인해 작성시간과 빈번한 오류를 최소로 줄 일 수 있었다. 본 논문에서는 GOCI-II의 임무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MR을 생성하는 임무생성자동화 시 스템에 대하여 논하였다. 운영자의 최소한의 개입으로 안정적인 MR이 생성될 수 있도록 일부 오류를 개 선하여 시스템에 업데이트 할 계획이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43056
Bibliographic Citation
2022년 한국컴퓨터종합학술대회, pp.1510 - 1512, 2022
Publisher
한국정보과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