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종 위성 기반 해양현안 대응 실용화 기술 개발현황 및 해양현안 서비스 시스템 소개

Abstract

천리안 해양위성 2호가 정규운영됨에 따라 기존의 1호 및 고해상도 위성에 2호 위성자료를 추가로 활용한 해양현안 분석 기술 개발이 추진되었다. 이렇게 다종 위성자료를 활용하여 특정 현안들에 대응하는 실용화 기술을 개발하는 연구로 “다종 위성 기반 해양현안 대응 실용화 기술 개발” 과제가 수행 중이다. 부유조류 탐지, 해무 탐지, 냉수대/이상수온 탐지 및 예측, 적조 탐지, 해양 미세먼지 추정, 저염분수 탐지, 해양수질 추정, 해양생산성 추정 등과 같은 실용화 기술이 개발된다. 또한, 다수의 실용화 후보기술도 개발중이다. 사전에 정의한 수준의 정확도를 달성하였는지 평가하기 위한 평가 표준안이 마련 중이다. 실용화 기술을 자동으로 수행하여 사용자에게 결과를 제공하기 위한 해양현안 서비스 시스템도 개발하고 있다. 시스템 개발을 위한 개발 인프라를 구성하였고, 시스템 요구사항 분석 및 기본 설계를 진행하였다. 향후, 해양현안에 대한 신뢰성 있는 분석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정기적인 성능 평가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