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해상도 위성을 이용한 해안선 추출 및 피복 분류: Worldview-2

Abstract

연안 침식 및 연안 모니터링에 있어 해안선 매핑은 매우 중요한 주제로, 항공사진부터 현 고해상도 위성영상에 이르기까지 많은 연구가 시도되었다. 최근 서브 미터급 고해상도 위성영상의 활용이 본격화되면서 해안선의 자동 매핑 연구가 시도되고 있다. 대부분 중해상도 위성영상에 적용되었던 수체 탐지에 유용한 분광지수에 임계치를 적용한 방식을 적용하였다. 그러나, 고해상도 위성영상에서 제공되는 해안지역의 다양한 피복 및 상세 정보는 보다 정밀한 탐지 방식이 요구된다. WorldView-2 위성영상은 높은 공간해상도와 함께 8개의 분광밴드를 제공하고 있어, 공간해상도와 분광해상도의 장점을 최대한 살린 방식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동해안 일대를 대상으로 WorldView-2영상을 이용하여 Pan-transferring 기법, segmentation 기법, 반사율기반 피복별 분류기법, 그림자와 미분류지역의 자동 재정의 방법, GIS 기법을 사용한 해안선 자동 추출 기법을 개발하였다. 이를 통해 0.5m급 해안선 자동 추출 영상을 획득할 수 있었다. 이 결과물은 육안판독으로 추출된 해안선 및 기타 참조자료를 이용해 정량적 정확도를 산출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