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가회전식 해일 및 파랑 방호벽의 거동에 따른 수리학적 특성 고찰

Abstract

근래에 들어 이상기후로 인해 태풍의 강도는 점점 커지고 있고, 연안 인근에 관광 및 주거 목적의 도시가 발달하면서 피해규모는 광범위하게 커지고 있다. 이러한 피해를 복구하기 위해 막대한 비용이 지출되고 있는 반면, 바다 인근에 위치한 주거시설에 대한 선호도는 갈수록 증가하는 추세이다. 이에 따라 평상시에는 해안에 접근성과 조망권을 확보하면서, 태풍 및 이상 조위 시에는 효과적으로 연안지역을 방호할 수 있는 항만재해대응기술 개발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는 평상시에는 친수호안으로 활용되다가 해일 및 월파가 발생하는 상황에는 자동으로 기립하여 연안지역의 침수 피해를 방지하는 자가회전식 해일 및 파랑방호벽에 대한 수리모형실험을 수행하였다.

실험은 규칙파 조건에 대해 월파 방지성능을 고찰하였으며, 영상분석을 통해 입사파 작용에 따른 호안의 거동특성을 분석하였다. 한편 호안 전면에는 파압계를 부착하여 작용하는 파압을 계측했으며, 거동특성과 함께 비교 분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