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파울링 정보관리를 위한 데이터모델링

선박부착생물(Biofouling)은 미생물, 식물 및 동물 등과 같은 수생생물이 수중 환경에 잠겨있거나 노출된 선박 표면에 축적되는 것을 의미하며. 이로 인해 유입되는 외래 생물에 의해서 토착 생태계가 파괴될 수 있으며 선박의 부식 및 항해 능력을 감소시키는 요인이 된다. 국제해사기구(IMO)는 선박부착생물에 의한 유해성을 감소시키기 위해 2011년 7월 MEPC 62차 회의에서 선체부착생물에 의한 외래 위해종 이동저감을 위한 관리 및 제어 가이드라인을 공포하였다. 한국해양과학기술원은 외래생물의 이동, 선체의 부식, 및 항해능력 감소 등에 영향을 미치는 선박부착생물을 수중 제거 시 발생할 수 있는 부산물에 대한 위해성 평가 기술 개발, 위해수준 관리시스템 구축 및 위해성 평가 및 관리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전반적인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본 연구는 이와 관련된 연구 중에서 선체부착생물, 항만정보, 선박운항정보, 및 해양환경정보 등 제반 사항들을 지속적으로 조사, 축적, 관리, 활용하기 위한 구성정보요소를 식별하고 데이터베이스 구축 및 정보시스템 기반의 관리체계 구축을 위한 데이터모델링 전략을 논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