곰소만 갯벌 지형 관측 자료 OTHER

Abstract

새만금 방조제, 서남해 풍력단지 개발, 연안 간척 등의 인간활동이 지속되고 있는 곰소만의 지속적인 변화를 관측하기 위하여, 1991년 10월부터 2016년 10월까지 곰소만 갯벌을 대상으로 지형관측을 수행하였다. 곰소만은 북위 35.5~35.6도, 동경 124.4~126.7도 범위에 위치하며, 만 바깥쪽, 중앙, 만 안쪽에 위치한 3개의 측선을 대상으로 지형관측이 이루어졌다. 지형관측은 RTK-GPS(Real Time Kinetic Global Positioning System)을 이용한 정밀 지형 표고 측량과 퇴적률판을 활용한 변화율 감지 방법을 사용하였다. 측선 중 만 바깥에 위치한 KM 측선은 약 2 km의 길이를 가지며, RTK-GPS는 최대 22개, 퇴적률판은 최대 10개의 정점에서 지형을 관측하였다. KH 측선에서는 약 5 km에 걸쳐, RTK-GPS는 최대 50개, 퇴적률판은 최대 20개의 정점에서 지형관측을 수행하였다. KB 측선은 약 1 km의 길이로, RTK-GPS 최대 10 정점, 퇴적률판 9 정점에서 각각 지형을 관측하였다. 장기간 관측된 지형변화 자료는 곰소만 갯벌의 지형 변화를 예측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Keywords

곰소만; 표고측량; 갯벌; 퇴적률판; RTK-GPS; Gomso bay; Elevation measurement; Tidal flat; RTK-GPS; Sedimentation pla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