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추코어용 시료파이프의 직립식 자동 시료압출장치

Abstract

- 본 발명은 해저지반 등의 시추코어로 사용된 시료파이프내의 시추시료를 공압실린더나 유압실린더 또는 스크류잭과 같은 푸싱기구 및 해당 푸싱기구에 제공된 피스톤 형상의 푸쉬헤드를 이용하여 시료파이프로부터 요구하는 길이만큼 순차적으로 밀어낼 수있도록 한 시료압출장치에 관한 것이다.

시추시료가 저장된 시료파이프를 공압실린더나 유압실린더 또는 스크류잭 방식의 푸싱기구와 함께 장치받침대 및 이와 연계된 수직 방향의 파이프지지대를 이용하여 동일축선상의 상,하 위치에 직립식으로 각각 배치시키고, 상기 파이프지지대에는 시료파이프의 직립식 고정 배치를 위한 파이프행거를 파이프클램퍼와 함께 설치하는 한편, 상기 시료파이프의 상단에는 해당 파이프를 따라 소정의 길이만큼 상부 방향으로 밀려 나온 시추시료의 회수를 위한 사각 트레이 형상의 파이프캡을 끼움식으로 착탈 가능하게 조립 설치함으로서, 사질이나 사니질 또는 니질과 같은 시추시료의 토질 등급에 전혀 구애를 받지 않고 시료파이프내의 시추시료를 보다 더 손쉽고 안전하게 단계적으로 인출 및 회수할 수 있도록 하며, 시추시료에대한 1회의 인출 및 회수작업이 완료된 직후 파이프캡을 시료파이프로부터 분리하여 앞선 시료층의 회수작업시 파이프캡의 표면에 부착된 소량의 시료 잔여분을 즉시 닦아낼 수 있도록 함으로서 시료층간의 불필요한 교차오염 또한 발생하지 않도록 한 시추코어용 시료파이프의 직립식 자동 시료압출장치를 제공하는 것을 그 주된 기술적 과제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