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체청소배출파생물의 독성영향평가 지침서

Abstract

본 지침서는, 선박의 방오도료 또는 선체에 부착된 오손생물을 육상 또는 수중에서 제거할 때 발생하는 선체청소배출파생물 또는 세척폐수 내 잔존하는 활성물질이 연안서식생물에 미치는 독성영향을 밝히기 위하여 관련 시료의 채취 및 독성분석에 필요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본 지침은 선체청소 후 배출되는 물질의 독성영향을 객관적으로 평가·관리할 수 있는 현장생태계 대표 서식종 기반의 독성평가지침을 제시하고 자 한다.

Subject 선체청소; 독성; 해양생물; 방오시스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