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해양공간계획 정책 및 연구 동향

최근 해양수산부에서 제1차 해양공간기본계획을 수립하여, 국내 해양공간에 대한 기본정책 방향을 설정하였다. 전세계적으로 해양공간계획은 공간활용 측면에서 다양한 용도를 포괄하고, 법제도화를 통해 공간관리를 추진하고 있다. 특히 해양공간에서 발생되는 다양한 활동과 해양공간의 이용 범위와 강도가 증대되고 있는 가운데, 이해관계자 간 갈등 저감과 합리적 공간관리수단으로써 해양공간계획의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제한된 해양자원과 공간의 지속가능한 이용을 위해 연구와 법·제도적 기반 마련이 요구되는 실정이다. 전세계적으로 해양공간계획 관련 연구는 양적 성장과 다양한 연구분야에서 수행되고 있다. 이 연구는 Web of Science의 DB를 기반하여 해양공간계획을 주제로 한 연구논문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특히 최근 게재된 연구논문의 연구대상 지역, 연구방법론, 사례 등을 분석하여 시사점을 도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