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박평형수처리장치의 외국형식승인 선상시험결과를 정부형식승인 시험결과로 대체하기 위한 연구 KCI

Abstract

국제해사기구(IMO)는 선박평형수로 인한 외래생물의 침입을 방지하기 위해 2004년 선박평형수관리협약을 제정하여 정부형식승인을 받은 선박평형수처리장치(BWMS)로 선박평형수를 처리해 배출하도록 하였다. 우리나라는 IMO가 제시한 시험 방법으로 인증된 BWMS에 대해 형식승인증서를 발급하지만, 미국정부형식승인은 자체 시험방법으로 시험을 통과한 BWMS만 인증한다. 두 시험 방법 중 식물플랑크톤에 대한 채집 방법, 전처리 과정(농축과 비농축)과 검경 양에 차이가 있어 이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검증 단계를 3단계로 설정하여 미국형식승인 선상시험 결과 값을 정부형식승인 선상시험 결과 값으로 대체할 수 있는 과학적 접근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검증 1단계는 시료의 균질도 검증, 2단계는 분석 양에 대한 검경, 3단계는 시료 농축에 대한 식물플랑크톤 손실/손상 정도를 반영하는 단계이다. 실제 미국형식승인 선상시험을 수행한 8척의 선박에서 각 5회씩 수행된 결과 값을 검증한 결과 한번의 선상시험을 제외하고 모두 정부형식승인 선상시험 결과 값으로 대체할 수 있었다. 또한 선상시험을 통해 농축/비농축 시료를 비교한 결과, 두 방법 간에 통계적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제시한 검증 단계로 미국형식승인 선상시험 결과 값을 검증하면 정부형식승인 선상시험 결과 값으로 대체 가능한지를 판단할 수 있는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Keywords

Ballast Water; Ballast Water Management System; Shipboard Test; Type Approval; BWMS Co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