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수만 부남호 하구 복원 기본계획 및 해양환경 영향 분석

Abstract

부남호는 하굿둑 건설 이후 수질이 급격히 악화되어 본래의 주목적인 농업용수로 조차 사용이 불가할 만큼 오염되었다. 따라서 해수 교환이나 유통을 통한 수질개선의 필요성이 있으나, 극히 오염된 부남호의 물을 천수만으로 대량 방류할 시 다양한 문제가 야기될 수 있기 때문에 사전 환경 조사와 예측이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부남호 해수유통 시나리오를 설정하기 위해 현 배수갑문에 의한 수질 개선 단계 별 수질 변화를 평가하였다. 또한, 해수유통구 운영방안별 부남호 내부 수위 변화량을 제시하였다. COD 최대 확산 면적 비교 결과, 방류 시 COD가 약 200 mg/L로 매우 고농도인 부남호 저층수가 빠르게 확산되었고, 창리 인근 해역에 수질영향이 가장 적은 방류량은 일당 2만톤으로 평가되었다. 방류가 수산 생물에 미치는 영향평가를 위해 이매패류 실험을 수행하였으며, 천수만 이매패류의 적합서식지는 부남호 배출수의 영양염 농도보다 염도에 의해 결정되는 것으로 판단된다. 그러므로 해수유통을 통해 담수가 더 상부쪽에서 해수와 혼합된다면 추후 지금의 상부 지역인 황도, 창리 등은 염도의 상승과 담수에 의한 직접적인 교란의 감소로 서식지 적합도가 상승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활용하여 추후 수생태 환경변화 및 사회적 갈등을 최소화하고 생태계 건전성 회복 등 보다 거시적인 안목에서 부남호/천수만의 장래 비전과 연계한 최적 해수유통 방안을 마련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