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위수 회귀 신경망을 활용한 선박의 조선 가이드라인 제안

Abstract

최근 부산신항 대형컨테이너선 크레인 충돌사고로 항만 내 선박의 조선 가이드라인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정량적인 조선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기 위해 자동식별시스템 정보를 기반으로 한 선박 항적 데이터를 사용하였다. 이러한 항적 데이터는 선박의 항해 중 발생하는 다양한 상황으로 인해 변동성과 불확실성이 있으며, 기존의 회귀분석으로 결과를 도출하는 데 한계가 있다. 데이터의 특성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분위수 회귀 신경망 모델을 활용하여 항적 데이터를 분석하고 선박의 조선 가이드라인을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