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안에서의 냉수대의 시공간 변화

Abstract

이 연구는 여름철 동해안 냉수대의 시공간적 이동에 따른 변화 분석하였다. 냉수대가 강하게 나타난 여름에 위성 및 현장자료(바람, 기온, 수온)를 이용하여 다양한 환경 요인들에 기반을 둔 자료 분석을 시도하였다. 여름동안의 냉수대의 생성과 소멸의 영상을 분석하기 위해 AVISO 지형류 및 하루 동안의 천리안 해양관측위성(Geasationary Ocean Color Imager; GOCI) 엽록소 농도 자료를 사용하였다. 또한 냉수대의 이동을 추적하기 위해 AVHRR-SST(Advanced Very High Resolution Radiometer Sea Surface Temperature) 자료를 사용하였다. 초여름에 냉수대가 발현하여 늦여름에 소멸한다는 것과 이 기간 동안 냉수대의 생성과 소멸이 지속적으로 반복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추가적으로 냉수대의 후속 영향으로 인해 늦여름에 엽록소 농도가 증가되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