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NA 메타바코딩을 이용한 한반도 어류상 탐지

Abstract

어류는 서식환경에 다양한 형태로 삶의 흔적을 남긴다. 그 중 하나인 eDNA는 종 고유의 유전적 특징을 보유하고 있다. 연구대상 생물을 직접 채집하는 대신 eDNA를 분석하면 이들의 존재 유무를 확인할 수 있다. 이에 우리는 한반도 주변해역에서 2013년부터 2021년에 40um 망목으로 채집한 시료와 0.45um로 여과한 필터 약 800여개에서 gDNA를 추출하였다. 추출한 gDNA를 COI 프라이머로 증폭한 후 High throughput sequencing으로 대량의 염기서열을 확보하였다. 이들 염기서열을 어류의 COI reference library와 비교하여 다양한 어종을 탐지하였다. 흥미롭게도 조사해역의 상류나 인접한 곳에 양식장이 있는 부남호, 섬진강, 낙동강에서는 다수의 해양어류가 탐지되었다. 이와 같은 결과는 eDNA를 이용한 어류상 조사는 매우 유용하지만, 조사환경에 영향을 받을 수 있음으로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