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EA-OES 및 IEC TC114 최근 동향

Abstract

해양에너지 분야는 크게 조력발전, 조류발전, 파력발전 및 온도차발전을 중심으로 연구개발이 활발하며, 이미 상용화 되어 있는 조력발전을 제외하면 전체적으로 실증 및 준상용화 단계에 접어들고 있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이러한 해양에너지 시스템의 상용화 및 관련 산업 육성을 위하여 국제전기기술위원회(IEC, International Electrotechnical Committee)에서는 지난 2007년 조류발전 및 파력발전 등에 대한 해양에너지 기술위원회(TC114 Marine energy-Wave, tidal and other water current converters)를 구성하고, 관련 표준화 작업을 수행하고 있다. 또한 국제에너지기구의 경우 해양에너지시스템 기술협력프로그램(IEA-OES)을 구성하여 국제 기술교류 및 협력을 강화하고 있다. 이 발표에서는 이들 두 기구의 최근 활동 및 미국, 영국 등 여러 회원국의 시스템 개발 및 기술표준화 동향을 소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