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문 설치에 따른 동삼해수천의 유속 변화

Abstract

부산 영도구 동삼동 매립지 조성으로 형성된 인공 해수천인 동삼해수천은 조류에 의하여 흐름이 발생하며, 인근 주민들의 친수공간과 다양한 해양생물의 서식처로 이용되고 있다. 그러나 여름철 하천 유사와 생할하수 및 오수가 반복적으로 유입되면서 수질이 악화되었다. 또한, 동삼해수천 중앙부의 흐름정체와 퇴적층의 발달로 해수순환이 원활하지 않아 수질악화는 가속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동삼해수천의 중앙부의 유속을 증가시키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Case별로 Aquadrifter와 Aquadopp을 이용하여 현장관측을 실시하였으며, 전산유체역학(CFD) 해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현재 동삼해수천의 유속은 0.03∼0.17m/s의 범위를 나타냈으며, 조위는 1.0m 이내로 나타났다. 수치해석 Case별 각 지점 유속증가율은 CaseⅠ-b대비 P1(고장난 수문 전면)이 –97∼638%, P2(고장난 수문 후면)는 –89∼659%, P3(중앙부)는 –100∼1198%, P4(한국해양대학교 방면)는 –100∼1163%로 나타나며, CaseⅢ-a가 중앙부에서 가장 큰 유속 증가율을 보였다. 따라서 동삼해수천에 두개의 수문을 설치하여 한국해양대학교 방면으로 유출시키면 동삼해수천의 유속을 증가시킬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