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도 물골 환경 모니터링 및 수질 개선 방안 연구

Abstract

독도 물골은 해방이후 독도의 유일한 식수원으로서, 독도의용수비대 초기 주둔지, 독도 최초 주민인 최종덕의 초기 거주지, 독도 어업 해녀의 초기 거주지 등 독도 민간인 개척기의 역사가 담긴 역사적 장소로서 상징성이 매우 높은 장소이다. 그러나 울릉도-독도 교통편의 발달(2004년부터 울릉도-독도간 여객선 운항), 해수담수화 장비의 설치(2007년) 등에 따른 인간에 의한 독도 물골의 필요성이 독도 개척기에 비해 크게 축소된 상태에서 괭이갈매기 배설물, 사체 등의 원인으로 수질 악화 및 음용 불가 상태가 지속됨에 따라 물골 수질 개선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으며, 이를 위해 물골 관리 방안 마련을 위해 현재 물골에 대한 정확한 상태 파악을 위해 체계적이며 과학적 조사를 근거로 물골 복원의 기초 자료 마련이 필요한 실정이다. 이 연구에서는 독도 물골 지하수 과거 활용 및 공사 사례 분석, 독도 물골 지하수 수질의 체계적 조사 및 수질 영향 요인 분석, 독도 물골 지하수 수질 개선 방안 제시 등을 통해 대한민국의 독도영토주권 강화를 위한 독도 물골 지하수의 가치 및 자연 친화적인 미래 활용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