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리안 해양위성 2호의 대기보정 알고리즘 소개 및 초기단계 검증 결과

Abstract

천리안 해양위성 2호(2nd Geostationary Ocean Color Imager: GOCI-II)는 천리안 해양위성 1호(GOCI)의 후속위성으로 380, 412, 443, 490, 510, 555, 620, 660, 680, 709, 745, 865 nm의 12개 파장대를 통해 한반도를 포함한 주변 동북아 해양환경을 관측한다. 대기 상층(Top-Of-Atmosphere: TOA)의 위성고도에서 관측되는 분광영상신호는 해수 광산란에 의해 관측되는 복사휘도 뿐 아니라 대기 광산란 복사휘도 포함하고 있으며 이 대기에 의한 복사휘도의 크기는 전체 관측 복사휘도의 90%이상에 달한다. TOA 위성영상에서 해수반사도 스펙트럼을 계산하기 위해서는 분광영상의 각 픽셀 별 대기입자의 종류와 농도를 추정하고 이를 통해 대기신호 총량을 계산하여 제거해줘야 하는데 이 과정을 대기보정이라 한다. GOCI-II의 표준 대기보정은 GOCI 대기보정 방법에 이론적인 기반을 두고 있으며, GOCI-II에 새로 추가된 밴드 중 620, 709 nm를 이용하여 탁도가 높은 해역에서의 대기보정 성능을 향상시켰다. 본 연구에서는 GOCI-II 지상국 시스템에 구현되어있는 대기보정 알고리즘을 우선 소개하고, 현장 광 측정 자료 및 타 위성들와의 비교를 통해 대기보정의 초기단계 정확도에 대하여 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