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중 광통신 환경에서의 최적 통신성능을 위한 적응형 빔 발산각 조정 연구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수중 무선 광통신 환경에서 해저면에 위치한 송신 노드와 해수면에 위치한 수신 노드 사이의 오차각 변화에 따른 SNR (Signal-to-Noise Ratio)과 BER (Bit Error Rate) 성능을 분석한다. 또한, 성능 분석결과를 활용하여 수중 무선 광통신 최적 성능을 유지하기 위한 적응형 빔 발산각 조정 기법을 제안하고 향후 연구개발방향을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