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사식 호안 배후 월파압의 공간적인 분포에 대한 수리모형실험

Abstract

연구에서는 경사식 호안 배후에 작용하는 월파압의 공간적인 분포를 계측하기 위하여 불규칙파를 조파하여 수리모형실험을 수행하였다. 경사식 호안의 마운드 높이, 전사면 피복 너비, 상부 구조물의 파라펫 유무, 수심 그리고 상대여유고를 달리하여 실험을 수행하였다. 경사식 호안 배후면에 이격거리를 달리한 수직 구조물을 설치하여 수평파압을 계측하였다. 실험결과를 통해 월파압의 공간적인 분포 특성을 분석하여 구조물에 작용하는 월파압에 대한 경험식을 제안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