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대-한국 해양기후의 원격상관 연구구상

Title
열대-한국 해양기후의 원격상관 연구구상
Author(s)
신창웅
KIOST Author(s)
Shin, Chang Woong(신창웅)
Alternative Author(s)
신창웅
Publication Year
2021-11-04
Abstract
한국해양과학기술원에는 해외 해양과학연구센터와 과학기지를 운영하고 있다. 이 중에서 한·페루 해양과학기술 공동연구센터, 태평양해양과학기지(미크로네시아), 한·인니 해양과학 공동연구센터는 열대 해양에 위치한다. 남반구 동태평양 열대지역에 있는 페루 해역은 연안용승에 의해 생물 생산성이 매우 높은 곳이다. 열대 북서 태평양에 있는 미크로네시아는 웜풀 해역에 위치하며 ITCZ의 영향을 받아 표층 염분이 낮다. 태평양과 인도양의 통로 역할을 하는 인도네시아는 해양 열염순환의 중심에 해당한다. 이들 3개 센터(페루, 미크로네시아, 인도네시아)에 나타나는 대표적인 해양 현상은 서로 다르지만 ‘지구의 기후를 주무르는 마법의 손’이라고 불리는 엘니뇨에 의해 큰 영향을 받는다는 공통점이 있다. KIOST 해외센터가 있는 열대 태평양과 중위도에 있는 우리나라와는 상당한 거리가 있다. 대기과학에서는 해양-대기 상호작용에 의한 원격상관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져 열대 해양의 변화가 우리 나라 기후에 미치는 영향 연구에 많은 진전이 있었다. 그러나 대부분의 원격상관 연구는 대기와 해표면에 머무르고 있는 실정이어서 해양 내부에 대한 영향 연구는 미미한 실정이다. 그리고 열대해양의 변화가 어떠한 경로를 통해 한국 근해에 얼마나 영향을 주고 있는지 연구할 필요가 있다. 본 발표는 열대 해양과 한국 근해의 해양기후변화 원격상관 연구를 하기 위해서 KIOST 해외선터의 역할과 관측 항목, 방법 등을 제안하고 논의하기 위함이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41774
Bibliographic Citation
2021년도 한국해양학회 추계학술대회, pp.112, 2021
Publisher
한국해양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