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저지형 기반 다양한 해저면 환경 맵핑 기법을 이용한 울릉도 남부 지역의 서식지 기본 환경 특성 분석

Abstract

본 연구는 기후변화 추적 및 대응 기반 구축의 일환으로 동해 아열대화 진단을 위한 서식지 환경 정밀 모니터링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핵심 연구거점을 선정하고 그 지역에 대해 Eco-mapping 연구 기법을 활용하여 서식지 기본환경 특성 분석을 수행하였다. 연구지역은 울릉도 남부에 위치한 울릉도 능걸 주변 지역(약 1.4 x 1.4 km)이며 2019년에 조사한 자료를 통해 정밀 해저지형, 해저면 영상, 표층 퇴적물 자료와 수중영상, 드론 사진 자료를 연계하여 서식지 환경 맵핑 주제도를 작성하였다. 동해 남부 능걸 주변의 해저지형, 해저면 영상 및 표층퇴적물 분포 자료를 통합하여 서식지 퇴적환경 분류도를 살펴본 결과, 총 6가지 해저면 특성지역(암반 지역, 자갈 퇴적층, 모래 퇴적층, 언덕 형태 퇴적층, 사석, 해저케이블)으로 분류할 수 있다. 동해 울릉도 남부 지역의 지형은 수심이 급격하게 깊어지며 연안, 능걸 주변 및 구역 곳곳에 암반들이 산재되어 있음으로 인해 암반보다는 주로 모래 위주의 조립질 퇴적물이 우세하며 자갈 위주의 조립질 퇴적물은 연안쪽에 집중되어 있다. 한편 구역 내 얕은 언덕 형태의 퇴적물이 존재하며 수심이 깊어질수록 세립질의 퇴적물이 우세하게 분포한다. 수중 환경을 파악하기 위해 촬영한 능걸 주변 수중영상 자료를 통해 해저지형에 중첩하여 비교하였다. 수중영상을 합성한 서식지영상합성지도의 위치는 능걸 바위 가장 위쪽에서 촬영했으며 능걸 바위인 암반지대와 자갈 퇴적층의 경계부분과 인접한다. 촬영된 해저면의 해저 지형의 수심은 약 12 ~ 15 m 범위에 분포하고 주변에는 다수의 암반들이 존재한다. 촬영된 해저면의 굴곡은 약간 솟아오른 형태로 주변에 돌출암들이 있으며 해저면 우측으로 수심이 급격하게 변화한다. 수중영상 자료를 살펴보면 다수의 해조류 및 성게류, 불가사리 등이 암반의 상부 표면에 부착되어 있음이 확인되었다. 본 연구는 다양한 환경 특성 주제도를 활용하여 주요 서식지에 대한 입체적인 지도를 작성함으로 생물분야에서 분석하는 생태계 환경과 지형 특성을 서로 비교 분석이 가능하다. 이를 기반으로 주요 서식지의 환경변동성 시각화 및 모니터링 관측자료에 기여함으로 동해 저서 생태계 변화 및 아열대화 진단을 위한 기반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