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 장목만 식물플랑크톤 군집 변동 특성과 환경요인과의 상관성

Abstract

장목만 식물플랑크톤 군집 변동 특성과 그 조절 인자를 파악하기 위해 2019년 1월부터 2020년 12월까지 총 101회 장목만 주간 관측을 실시하였다. 조사 기간 동안 수온은 평균 17.1 ± 6.5 ℃이며, 염분은 평균 31.5 ± 2.8 psu 값을 보였다. 아질산과 질산성 질소는 4.07 ± 5.85 μM, 암모니성 질소 2.58 ± 2.10 μM, 규산염 10.53 ± 9.87 μM, 인산염 0.63 ± 0.35 μM이며, 강우로 인해 염분이 30 psu 이하로 감소한 시기에는 아질산과 질산성 질소와 규산염 농도가 급격하게 상승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조사 기간 동안 전반적으로 규조류와 크기가 작은 은편모조류가 해역 내 환경 변화에 따라 교차 우점하는 경향을 보였으며, 규조류 중에서는 Chaetoceros spp., Eucampia zodiacus, Pseudo-nitzschia spp., Skeletonema spp. 등이 우점 출현하였다. 주요 분류군과 주요종들의 단주기적 변동과 환경요인과 상관성을 분석을 위해 군집 분석 CCA 분석을 수행한 결과, 조사기간 내내 높은 현존량 분포를 보였던 Chaetoceros spp. 와 Skeletonema spp. 는 영양염 농도 (규산염, 아질산과 질산성 질소)와 높은 상관성을 보였고, 와편모조류 및 크기가 작은 편모조류들은 2019년도 조사에서는 인산염 농도 증감에 의해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2020년도 조사에서는 환경인자들과 뚜렷한 상관성을 보이지 않았다. 광량 및 일조 시간등에 대한 추가적인 정밀 분석이 필요하지만, 장목만 식물플랑크톤 군집은 강우에 의한 만내 영양염 농도 증가에 의해서 영향을 받는 것으로 확인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