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종 위성 기반 해양현안 대응 실용화 기술 과제 및 연구개발 전략 소개

Abstract

천리안 해양위성을 비롯한 국내외 다양한 해양위성자료를 활용하여 현업기관에서 활용 가능한 분석정보를 제공하는 해양현안 대응 실용화 기술을 선정하여 개발한다. 기존 해양위성 활용연구는 단일 위성자료 중심의 정확도 검증 및 해양 현안 분석 기술 개발이 주류를 이뤘고, 일정 수준의 성과도 달성하였다. 그 성과를 기반으로 다양한 위성자료를 활용하여 실사용자 측면에서 특정 현안들의 대응 방안을 수립하는데 활용할 수 있는 정도의 실용화 기술을 개발하는 연구를 위해 “다종 위성 기반 해양현안 대응 실용화 기술 개발” 과제가 수행중이다. 실용화 기술은 부유조류 탐지, 해무 탐지, 냉수대 및 이상수온 탐지 및 예측, 적조 탐지, 해양 미세먼지 추정, 저염분수 탐지, 해양수질 추정, 해양생산성 추정이며, 실용화 후보기술도 다수 연구중에 있다. 이 과제에서는 기술의 목표치 설정, 연구개발, 검증/평가 단계를 포함하고 있다. 특히, 기술 개발을 담당하는 연구자들과 함께 검증/평가를 위한 평가표준안을 준비하고, 별도 검증을 수행하여 신뢰성을 높일 계획이다. 또한, 실용화 기술 모듈화 및 해양현안 대응 시스템 개발도 추진중이다. 마지막으로, 해양현안 기술 개선 및 분야 확대를 위해 연구개발 전략을 개선하고 있다. 사회, 환경 변화 및 기술적 진보를 확인하여 후속 연구 분야를 도출하였고, 전문가 검토를 통해 연구 목표 및 내용을 정제하는 기획을 추진중이다. 다양한 현안들을 분석한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성숙된 기술에 대하여는 기술이전 등 구체적인 실용화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지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