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색위성자료의 연안 활용의 문제점과 전망

Abstract

해색위성은 우주에서 해양의 생태계를 들여다 볼 수 있는 유일한 위성으로 해양의 기초생산성, 식물성플랑크톤의 생태량 연구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더불어 센서 기술의 진전 및 정지궤도 해색 관측이 가능해지면서 연안에서 일어나는 적조, 수질악화(부영양화, 오염) 등 해양현안의 모니터링에도 큰 역할이 기대된다.

그러나 연안의 해색관측은 여러가지 이유로 분석의 어려움의 있다. 연안 바다의 분광반사도는 지리적으로 가까운 육지 또는 구조물의 영향을 받아 왜곡될 수 있고, 탁한 연안 해수 및 대기 에어로졸의 광학적 성질의 복잡성은 대기보정 결과의 불확실성을 증가시킨다. 이 발표에서는 GOCI-II 연안해양관측 자료에 대하여 분광반사도의 문제점, 도출된 해수반사도, 분석 결과의 오류의 예를 살펴보고, 보다 정확한 분석을 위한 개선 방안과 적조 탐지와 같은 특정 활용을 위한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