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팅제 육상공급형 수중코팅 분사 장비의 개발

Abstract

콘크리트 또는 강재의 해양·항만 구조물 표면 유지보수를 위한 방법으로 수중에서 코팅재료를 표면에 직접 도포하여 작업성능을 향상하기 위하여 수중 분사 장비에 관한 연구가 진행되어오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앞서 개발된 수중 분사 장비의 단점 중 하나인 코팅재료 작업 가능용량 및 작업 가능 시간에 대한 제약을 극복하고자 육상공급형 분사 장비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기존의 장비들은 도료 탱크의 용량이 작고 주제와 경화제의 혼합 이후 작업 가능한 시간이 짧아 수중 작업시간이 제한되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주제와 경화제를 육상에서 대량 공급이 가능하고 수중에서 분사되기 직전에 혼합되도록 장비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육상공급형 수중코팅 분사 장비의 구성은 크게 육상 공급부와 수중 코팅작업부로 나눌 수 있다. 육상 공급부에는 주제와 경화제를 위한 대용량 도료 탱크 2기가 배치되며, 압력 펌프를 이용하여 호스를 통해 수중 코팅작업부로 코팅재료를 이동시킨다. 수중 코팅작업부에는 주제와 경화제가 분사되기 직전에 혼합될 수 있도록 인라인 믹서가 배치되어있으며, 분사된 코팅재료는 테플론 재질의 브러시에 분배되어 표면에 도포될 수 있도록 장비를 제작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