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면코팅이 폐어망 Textile 보강 모르타르의 인장거동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는 해양쓰레기 중에서 폐어망을 시멘트 모르타르의 Textile 보강재로 재활용하고자 하였다. Textile의 보강효과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모르타르보다 높은 탄성계수를 가진 재료가 적합하지만 폐어망은 High Density Polyethylene(HDPE)로 구성되어 모르타르보다 낮은 탄성계수를 가진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폐어망의 표면을 에폭시 코팅하여 모르타르의 보강효과를 향상시키고자 하였다. 이를 확인하기 위해서 1) 표면코팅된 폐어망과 모르타르사이 부착특성을 조사하여 적합한 코팅제를 선정하고, 2) 선정된 코팅제로 코팅된 폐어망 자체의 인장특성을 확인하고, 3) 폐어망 Textile 보강 모르타르의 인장거동을 조사하였다. 에폭시 코팅된 폐어망은 표면코팅으로 마찰계수의 감소로 인해 부착강도가 감소하는 경향을 보여주었고, 폐어망 자체의 인장강도는 감소하였지만 탄성계수는 증가하는 결과를 보여주었다. 이로 인해 폐어망 Textile 보강 모르타르는 인장하중 하에서 초기균열 후 강도의 감소가 줄어 파괴인성이 증가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