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학습 분석을 위한 AIS 선박위치정보 전처리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기계학습을 이용한 선박의 항적 및 밀집도 예측에 필요한 데이터셋 구축을 위해 AIS 선박위치정보의 전처리를 수행하였다. 선박 위치정보의 오류를 탐지하기 위한 분석과 검증을 수행하였으며, 오류 분석결과를 기반으로 선박위치정보의 초기 값 및 특정속력을 초과하는 위치정보를 제거하기 위해 대용량의 자료처리가 가능한 빅데이터 플랫폼 기반의 전처리를 수행하였다. 향후 제거된 선박위치정보를 보간할 수 있는 연구가 수행되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