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양 중층대 동물플랑크톤 종류와 분포 현황 연구 방향

Title
대양 중층대 동물플랑크톤 종류와 분포 현황 연구 방향
Author(s)
이강현; 서호영; 김성; 김충곤; 이윤호
KIOST Author(s)
Kim, Sung(김성)Kim, Choong Gon(김충곤)Lee, Youn Ho(이윤호)
Alternative Author(s)
김성; 김충곤; 이윤호
Publication Year
2020-11-06
Abstract
대양 중층대에는 다양한 종류의 요각류와 젤라틴성 동물플랑크톤이 우점하여 서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동물 플랑크톤은 중층대의 먹이 그물 내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기 때문에 중층대 생태계 전반에 대한 이해를 위해서는 수층별 동물플랑크톤의 분포에 관한 연구가 필수적이다. 기존에 진행되어 온 국내 연안 동물플랑크톤 수층별 채집은 입구 개폐가 가능한 동물플랑크톤 네트의 경사 채칩이나 수중모터펌프를 사용하여 이루어지고 있지만, 이러한 방법은 낮은 수심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다는 한계성을 가지고 었다. 대양 중층대에 서식하는 동물플랑크톤 연구를 위해서는 다중(다충)플랑크톤채집기 (Multiple Opening/Closing Net and Environmental Sensing System: MOCNESS)를 이용하여 수심별로 직접 시료를 채집하거나, 수중음향기술을 이용하여 간접적으로 현황을 파악하는 기술을 사용한다. 수중음향기술의 경우 현장에서 자료를 획득하기가 손쉽고, 일주기 조사가 용의하다는 장점이 있다. 다만 수중음향기술을 이용하여 동물플랑크톤 군집을 연구 할 경우, 실제 조사 지역의 동물플랑크톤 종 조성과 음향자료의 비교를 통한 분석이 우선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대상지역에서 MOCNESS를 사용하여 수층별 시료채집 및 종분석이 먼저 수행해야 한다. 현재 수중음향기술을 사용할 수 있는 과학조사선은 국내에 다수 운영되고 있지만, MOCNESS 운영이 가능한 조사선은 해양과학기술원의 이사부호와 극지연구소의 아라온호 그리고 국립수산과학원의 탐구 22호가 있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41521
Bibliographic Citation
2020 한국해양학회 추계학술발표대회, pp.SF09, 2020
Publisher
한국해양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