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만지역 미세먼지 특성 및 지역사회 영향

Title
항만지역 미세먼지 특성 및 지역사회 영향
Author(s)
박근하; 최진영; 이선은
KIOST Author(s)
Park, Geun-Ha(박근하)Choi, Jin Young(최진영)Lee, Seon-Eun(이선은)
Alternative Author(s)
박근하; 최진영; 이선은
Publication Year
2021-05-13
Abstract
미세먼지는 대기 오염이라는 환경 측면에서뿐만 아니라 인간의 건강을 위협한다는 측면에서 연구의 중요성이 크다. 특히 항만 지역은 선박의 입출항 및 입항 대기, 육상운송 수단(트레일러, 트럭, 야적 차량 등)에 의한 여러 대기 오염물질 배출에 따른 미세먼지 기여도가 큰 지역으로 알려져 있다. 본 연구는 부산 북항 외측에 위치한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본원에 설치된 대용량 대기입자 샘플러를 이용해서 얻은 필터 시료를 분석하여 이 지역의 미세먼지 성분 특성, 계절에 따른 변화, 이동 특성 등을 살펴본다. 또한 항만에서 배출되는 미세먼지로 인한 독성원소에 대한 노출은 지역사회 주민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러한 환경위험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오염원을 식별하고, 위험을 정량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항만 인근지역의 지역사회 영향 파악을 위해, 지역사회 주민들에 대한 대기 입자 내 금속원소 노출의 건강위험평가를 수행하였다. 또한 선박 및 육상교통 활동 등 금속원소의 공급원을 분류하고, 오염원별 독성금속의 건강위험에 대한 잠재적인 영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41505
Bibliographic Citation
2021년도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한국해양학회), 2021
Publisher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