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생태계교란생물과 유해해양생물 모니터링 매뉴얼 저서 소개

Abstract

해양생태계교란생물과 유해해양생물 중 일부 생물군은 아직까지 체계적인 모니터링 방법이 정립되어 있지 않아 일관된 방법에 의한 조사 및 데이터 수집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하여 그간 연구개발에 의해 정립한 모니터링 방법론을 정리하여 해양생태계교란생물과 유해해양생물의 모니터링 매뉴얼을 이번에 발간하게 되었습니다. 본 모니터링 매뉴얼은 사업단의 참여 연구자들이 다년간 연구개발을 통해 정립한 조사 및 분석 방법을 정리한 것으로 일부 생물군에 대한 연구 방법론은 최초로 정리되는 것이기도 하여 의의가 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