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항만 미세먼지 모니터링 사업소개 및 추후 연구방향

Title
부산 항만 미세먼지 모니터링 사업소개 및 추후 연구방향
Author(s)
현상민; 강정원; 김원년; 박근하; 임운혁
KIOST Author(s)
Hyun, Sang Min(현상민)Kang, Jeong Won(강정원)Kim, Won Nyon(김원년)Park, Geun-Ha(박근하)Yim, Un Hyuk(임운혁)
Alternative Author(s)
현상민; 강정원; 김원년; 박근하; 임운혁
Publication Year
2021-05-13
Abstract
최근 기후변화나 대기환경 변화로 야기된 미세먼지(Particulate Matter, PM) 문제가 주요한 사회적 이슈가 되었다. 전 지구적으로는 해양기인 미세먼지가 형성되고 이동되는 과정에서 지역의 대기환경에 영향을 주고 있다. 특히, 항만지역은 지역의 환경오염을 유발시키는 기원지역으로 여겨지고 있으며, 해양-육지를 연결하는 중간지역으로 주요한 연구대상 지역으로 간주되고 있다. 이러한 점을 감안하여, 현재 진행되는 기후변화 대응 연구과제에서는 사업장, 자동차, 농촌 지역과 더불어 항만지역을 주요한 연구영역으로 간주하여 과제를 수행하고 있다. 이번 해양학회 특별 세션에서는 상기와 같은 연구 개요를 감안하여 ‘해양기인 미세먼지의 생성과 이동및 사회 영향’이라는 주제로 기획했고, 과제를 통해 수행되는 연구분야와 현재 수행되는 과제 ‘부산 항만지역에서 미세먼지 이동과 거동에 대한 모니터링’에서 수행된 연구결과 일부를 소개할 목적으로 기획되었다.
기후변화 연구의 대응과제 일환으로 한국해양과학기술원에서는 2019년부터 ‘부산 항만지역에서 미세먼지 발생과 거동에 대한 모니터링’ 연구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이 연구는 부산 항만지역에서 발생하는 대기오염물질의 기원별 기여도와 시계열별 농도 및 분포와 주변 확산 등 전반적인 미세먼지에 의한 대기오염을 평가하기 위한 것이다. 특별 세션에서는 과제의 일반적 개요에 대한 소개와 초대발표를 포함하여 총 10편의 논문이 발표될 예정이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41425
Bibliographic Citation
2021년도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한국해양학회), 2021
Publisher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