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주변 해역에서 어선분포자료 이용 어업활동 경향 분석

Abstract

이 연구는 시계열 해상교통정보인 AIS와 V-pass, 위성자료인 Sentinel-1, VBD를 이용하여 선박밀집과 어업활동 경향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부산 및 소청초에서 수신한 해상교통정보와 위성자료에서 추출한 선박위치를 비교하여 어선 여부를 판단하고, 위성자료에서 나타나는 어선 특징을 정리한다. 해상교통정보와 위성자료에서 얻어지는 선박 속도, 위치, 시각을 이용해 어업활동 경향을 분석한다. 보다 상세한 내용은 해양과학기술인학회에서 발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