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온 변화에 대응하는 감태 수배우체 유래 유전자 및 이를 이용한 해양 생태계 환경 변화 진단 방법

Abstract

본 발명은 해수온 변화에 대응하는 감태(Ecklonia cava) 수배우체 유래의 유전자 및 이를 이용한 고온 및 저온 노출 여부 확인 방법에 관한 것으로, 더욱 구체적으로는 감태 수배우체로부터 유래한 특정 유전자군이 기후변화에 따른 해수온 변화에 의해 특이적인 발현 변화를 나타내어, 이들을 생체지표로 이용함으로써 해수온 상승에 따른 해양 생태계의 고온 및 저온 스트레스 노출 여부를 확인하거나, 감태 수배우체의 생리 및 대사변화를 예측할 수 있는 마이크로어레이 및 키트로 유용하게 이용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