잔교식 안벽의 말뚝 두부 내진 보강기법에 따른 수평재하실험

Abstract

지진과 같은 동적 횡방향 하중에 대해 경사말뚝 두부에 과도한 축력이 발생하지 않으면서 정적 횡방향 하중에 대해서도 큰 지지력을 가질 수 있는 두가지 형태의 새로운 경사말뚝 두부보강기법, 즉 말뚝과 상판 사이에 고무나 볼베어링을 넣어 상부 구조물에 전달되는 지진에너지를 감소시키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그리고 기존의 말뚝두부 연결방법인 고정연결방법을 포함한 세가지 경사말뚝 두부연결방법에 대하여 실제크기의 모형체를 제작하여 수평재하실험을 수행하였다. 실험에서 구한 하주-변위 이력곡선으로부터 수평강성 및 감쇠비를 산정하여 말뚝두부 연결방법에 따른 거동을 비교 분석하여 새롭게 제안한 말뚝 두부 내진 보강기법에 대한 성능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