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자치어 분포

Abstract

우리나라 주변해역에서 어란과 자치어의 분포에 관한 조사는 동해, 서해, 남해의 연안과 외양역은 물론 동중국해 등 광범위한 해역에서 실시되었다. 조사 빈도는 연안역이 외양역보다 매우 높았다. 이 중에서 동해연안과 동중국해는 다른 어느 해역보다도 조사 빈도가 낮았다. 해역별 자치어의 출현종수는 동중국해가 가장 많고, 다음은 남해, 동해, 서해 순이었다. 자치어의 종조성은 서해의 경우 연안역과 외양역에 큰 차이가 없으나 남해와 동해는 큰 차이를 보였다. 특히 가을철에 남해와 동해 모두 연안역에서는 자치어의 출현종수가 감소하지만 외양역에서는 오히려 증가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