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도 여차리 사질 갯벌과 니질 갯벌에 서식하는 중형저서생물 군집 비교

Title
강화도 여차리 사질 갯벌과 니질 갯벌에 서식하는 중형저서생물 군집 비교
Alternative Title
The community structure and spatial distribution of meiobenthos in the Kanghwa yeochari tidal flat, West coast of Korea
Author(s)
김동성; 제종길
KIOST Author(s)
Kim, Dong Sung(김동성)
Alternative Author(s)
김동성; 제종길
Publication Year
2004-05-14
Abstract
전체 16개의 중형저서동물 그룹이 출현하였으며, 두 정점 모두 선충류가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였고, 그 다음으로 저서유공충류 저서성 요각류가 우점하는 일반적인 연안퇴적물의 중형저서동물 우점 그룹 조성비를 나타냈다. 두 정점의 비교에서는 사질 갯벌 정점 B에서 니질 갯벌 정점 A보다 다소 높은 서식밀도를 보였으며, 시기적으로는 5월보다 8월에 서식밀도가 높게 나타났다. 퇴적물 내에서의 수직적인 분포를 보면, 표층 0-1cm 에서 가장 높은 서식밀도를 나타냈으며, 그 이하로 내려갈수록 점진적으로 감소하는 현상이 나타났다. 우점분류군인 선충류와 저서유공충류의 수직분포 역시 5월 8월 모두에서 표층 선호 양상이 잘 나타났으며, 특히 저서성 요각류의 경우는 가장 큰 기울기로 퇴적물의 깊이에 따라 감소하는 현상을 보였다. 선충류의 경우는 8월의 사질 조사 정점 B에서 불규칙한 수직분포 패턴을 보여서, 다른 대형저서동물에 의해서 만들어진 퇴적물내 구조에 대한 영향을 시사하였고, 전반적으로 5월에 비해서 8월의 서식깊이가 깊어진 것을 볼 수 있었다. 생물량은 정점 A의 5월에 1.5 g/m2, 8월에 2.3 g/m2의 값을 보였으며, 사질 갯벌 정점 B에서는 5월에 1.7 g/m2, 8월에는 2.6 g/m2의 값을 나타내서, 사질 갯벌이 다소 높은 생물량을 보였다. 서식밀도에 근거한 시기별 비교에서는 5월과 8월이 거의 같은 값을 보인데 반하여, 생물량에 있어서는 1.5배가 넘는 차이를 나타냈다. 이는 선충류보다 요각류의 개체당 평균 건중량이 많이 나가는 데에서 기인된 결과이며, 중형저서동물의 군집변동을 해석하는 데에는 서식밀도와 함께 생물량을 함께 고려하는 것이 요구된다. 두 시기의 각 정점에서 출현하는 대표적인 우점 분류군이며 또한 생리, 생태적 특성에 있어 다소 차이를 보여서 오염환경을 지시하는 선충류와 저서성 요각류의 비인 N/C값을 살펴보면, 두 계절 사이에서는 5월의 경우가 8월보다 두 정점 모두 높은 값을 나타냈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41245
Bibliographic Citation
한국해양학회, pp.289 - 292, 2004
Publisher
한국해양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