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진에서 채집된 매가오리과(Myliobatidae)어류의 1 미기록종

Abstract

2005년 6월, 울진에서 매가오리과(Myliobatidae) 어류 1마리가 채집되었다. 머리지느러미와 뾰족한 snout, 뒷지느러미 사이에 위치한 등지느러미, 위턱과 아래턱의 치열이 1 열인 것으로 보아 Aetobatus flagellum으로 분류되었다. 이는 우리나라에서 처음 보고되는 종으로 국명은 ‘박쥐가오리’로 명명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