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테옴 분석을 통한 넙치의 동면상태 유도 시 발현되는 유전자 분석

Identification of Differentially Expressed Genes in Paralichthys olivaceus during Hibernation using Proteomics analysis.

본 연구에서는 생물의 동면생리를 규명하기 위한 첫 단계로서, 인공적으로 동면이 유도된 넙치에서 발현이 증가되는 유전자를 분석하였다. 동면이 유도된 넙치의 뇌 조직에서 단백질을 추출한 후 2차원 전기영동을 실시하여 발현 양상이 달라지는 130여 개의 단백질을 확인 하였다. 그 중 동면전과 비교해서 동면 후에 더 높은 발현양상을 보이는 45개의 단백질을 선정하여 MALDI-TOF/TOF로 분석을 수행하였다. 45개 단백질 중 아미노산시퀀스를 이용하여 단백질 데이터 분석을 한 결과, 37개의 단백질 종류를 확인 하였다. 그 중에는 포유류 생물에서 정상적으로 동면이 일어났을 때 높게 발현되는 fatty acid-binding protein, Serotransferrin 등이 포함되어 있었다. 이러한 연구는 동면생물생리학 연구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나아가 저온생물산업과 의학 산업에까지 적용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