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서생태계에서 섬모충플랑크톤의 역할과 활용

Title
수서생태계에서 섬모충플랑크톤의 역할과 활용
Alternative Title
The role and application of ciliate plankton in aquatic ecosystem
Author(s)
김영옥
KIOST Author(s)
Kim, Young Ok(김영옥)
Publication Year
2010-10-01
Abstract
수서생태계의 에너지 흐름은 일차생산자인 식물플랑크톤이 중형 동물플랑크톤에게 초식되고 이들은 다시 어류와 같은 큰 포식자로 연결되는 일방통행으로 고전적 먹이사슬의 개념으로 주로 해석되어 왔다. 그러나 현미경 기술과 세포학적 방법의 발달로 수서 생태계 내에서 세포의 크기가 작아 간과되었던 미소생물이 매우 다양한 생물상을 이루고 있음이 밝혀졌으며 아울러 수서 생태계는 기존에 알려진 것 보다 복잡한 먹이망을 구축하고 있음도 확인되었다. 즉, 작은 생물군을 중심으로 전개되는 미소생물 먹이망 (microbial food web: MFW)의 중요성이 부각되었다. MFW는 수중에 분포하는 용존유기탄소 (Dissolved organic carbon:DOC)에서 출발하여 이를 분해하는 박테리아와 박테리아를 포식하는 종속영양성 미세편모류, 이들을 포식하는 섬모류로 연결되는 다시 말하면 저차 생산단계의 에너지 흐름이 강조된다. 특히 섬모류는 MFW의 최종 소비자인 동시에 요각류와 같은 중형 동물플랑크톤의 먹이원으로 제공되어 상위 영양단계로의 효율적인 에너지 전달자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섬모충 플랑크톤의 풍부한 현존량과 높은 대사활성으로부터 그들의 생산자로서 또한 소비자자로서 더 나아가 영양염 재생자로서 해양생태계 중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음이 명백해져 세계 각국에서 관련 연구가 활발하게 수행 되고 있다. 그러나 국내의 경우 아직 섬모충 플랑크톤에 관한 연구는 지금까지도 극히 소수에 불과하다. 따라서 해양생태계에서 섬모충플랑크톤의 중요성을 후학들에게 부각시키기 위해 이들의 생물학적 특성과 차후의 이들을 이용한 연구방향성을 소개하고자 한다.
URI
https://sciwatch.kiost.ac.kr/handle/2020.kiost/41107
Bibliographic Citation
한국원생생물학회, pp.7, 2010
Publisher
한국원생생물학회
Type
Conference
Language
Korean
Publisher
한국원생생물학회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code

Items in ScienceWatch@KIOST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