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중 무인 지반조사장비 현황 및 개발 방향

Abstract

최근 들어 전 세계적으로 장대교량, 해저터널, 인공섬 건설등 각종 개발 사업들이 진행되고 있다. 이에 육상현장에서 시행하던 지반조사를 해저에서도 지반조사를 실시하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우리나라에서도 해상 교량, 대규모 매립, 각종 시설물 건설을 위해 해상에서의 지반공학적 조사가 빈번해지고 있다. 현재까지 해상에서 실시되는 지반조사는 육상에서보다 난이도가 높은 작업이며 시험인력과 해상용 지반조사 장비의 부재로 지반조사에 어려움을 격고 있는 현실이다. 국내에서 이루어지는 해상 지반조사는 작업장을 해상에 설치하여 그 위에서 지반조사를 수행하고 있다. 이는 낮은 수심에서는 가능하지만 깊은 수심에서는 바람과 파랑 조류 등으로 작업장 설치도 어렵고 안전을 확보하기에는 더욱 어려움이 따르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현재 육상에서 많이 사용 중인 표준관입시험과 보링이 가능한 수중 무인 지반조사장비를 개발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수중 무인 지반조사 장비의 개발배경 및 핵심기술에 대해서 기술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