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gg production rate of the copepod Paracalanus parvus s.l. in relation to feeding rate in the southeastern coast of Korea

Abstract

요각류의 알 생산력에 영향을 주는 환경인자(예, 수온)와 먹이인자(예, 식물플랑크톤과 원생동물)의 중요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2012년 1월부터 12월까지 남해 동부 연안의 고정정점에서 매월 요각류 Paracalanus parvus s.l.를 대상으로 현장 알 생산력과 현장 먹이에 대한 섭식률을 foods removal 방법으로 배양실험을 통하여 측정하였다. 식물플랑크톤 먹이는 3개의 크기그룹(<3㎛, 3∼20㎛, 20∼64㎛)으로 나누었고, 원생생물 먹이는 4개의 그룹(무각섬모류, 유각섬모류, 종속영양와편모류, 편모류)으로 나누었다. 실험결과, 요각류 P. parvus s.l.의 먹이선택성은 식물플랑크톤 먹이보다는 원생동물 먹이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섭식률은 0.29∼3.55 ㎍C female-1 d-1의 범위(평균 1.29 ㎍C female-1 d-1)였으며, 알 생산력은 4.1∼16.2 eggs female-1 d-1의 범위(평균 9.16 eggs female-1 d-1)였다. 환경인자로는 현장 수온, 먹이인자로서는 현장의 원생생물 생체량, 그리고 섭식률에서는 유각섬모류가 요각류의 알 생산력과 높은 양의 상관을 보여, 조사해역의 요각류 P. parvus s.l.의 알 생산력에 수온, 현장 원생생물 농도, 섭식된 유각섬모류가 중요하였다.장 먹이에 대한 섭식률을 foods removal 방법으로 배양실험을 통하여 측정하였다. 식물플랑크톤 먹이는 3개의 크기그룹(<3㎛, 3∼20㎛, 20∼64㎛)으로 나누었고, 원생생물 먹이는 4개의 그룹(무각섬모류, 유각섬모류, 종속영양와편모류, 편모류)으로 나누었다. 실험결과, 요각류 P. parvus s.l.의 먹이선택성은 식물플랑크톤 먹이보다는 원생동물 먹이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섭식률은 0.29∼3.55 ㎍C female-1 d-1의 범위(평균 1.29 ㎍C female-1 d-1)였으며, 알 생산력은 4.1∼16.2 eggs female-1 d-1의 범위(평균 9.16 eggs female-1 d-1)였다. 환경인자로는 현장 수온, 먹이인자로서는 현장의 원생생물 생체량, 그리고 섭식률에서는 유각섬모류가 요각류의 알 생산력과 높은 양의 상관을 보여, 조사해역의 요각류 P. parvus s.l.의 알 생산력에 수온, 현장 원생생물 농도, 섭식된 유각섬모류가 중요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