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치해석을 이용한 횡방향 해상풍력기초의 p-y 곡선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수치해석을 이용하여 해상풍력기초의 횡방향 거동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수치해석 프로그램으로는 상용 프로그램인 FLAC3D(1)와 SWM(2,3)을 이용하였다. 해상풍력기초의 직경의 변화에 따른 p-y 곡선의 변화, 그리고 기반암과 인접한 지역에서의 p-y 곡선에 대하여 FLAC3D를 사용하여 얻을 수 있었다. 또한 SWM을 이용하여 해상풍력기초의 반복하중에 대한 누적 변위량을 예측하는 연구를 수행하였다.의 p-y 곡선에 대하여 FLAC3D를 사용하여 얻을 수 있었다. 또한 SWM을 이용하여 해상풍력기초의 반복하중에 대한 누적 변위량을 예측하는 연구를 수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