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 유종섬모충류 세포 내 기생하는 Euduboscquella (Dinoflagellata: Syndinea) 국내 집단 2종의 보고

Abstract

해양 유종섬모충류는 섬모충문에 속하는 원생생물로서 피갑을 갖고 부유생활을 하는 섬모충류를 지칭하며, 이들 유종섬모충류는 생태계 내에서 미소생물과 중형동물의 먹이사슬을 연결하는 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갖는다. 남해안 장목만에서 이들 섬모충류의 정기 모니터링 과정에서 숙주 내 기생하는 2종의 Euduboscquella가 확인되었으며, 이들의 숙주는 각각 다음과 같았다: Favella ehrenbergii, Schmidingerella arcuata. 이들 기생충은 숙주와 같이 약 일주일간의 실험실 내 단기 배양을 진행하였고 이를 통해 기생충의 생활사를 관찰하였다. 또한, 프로타골 염색을 통해 이들의 세포 하부구조를 관찰하였으며, 핵 내 18S 리보솜 염기서열을 확보하여 분자계통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이들 두 종의 기생충은 기존에 알려지지 않은 신종로 판단되며, 이들 각각의 기생충은 다음과 같은 최대 감염률(감염된 숙주 비율)과 최대 감염강도(하나의 숙주세포에서 확인된 기생충 수)를 나타내었다: Euduboscquella sp.1 ex F. ehrenbergii – 52%, 7X 감염 Euduboscquella sp.2 ex S. arcuata – 62%, 8X 감염. 이들 기생충은 숙주의 밀도가 높아지는 시기에 출현하여 하나의 숙주세포로부터 수백에서 수만개의 기생성 포자를 생성하였으며, 기생충 감염이 확인된 숙주 개체군은 단기간에 사라져 기생충에 의한 소멸로 추측된다. 이들 기생충에 대한 추가 연구를 통해 이들 기생충이 숙주의 소멸을 야기하는 주요 원인인지 그리고 이들 숙주의 부재로 인한 생태계 영향에 대한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정기 모니터링 과정에서 숙주 내 기생하는 2종의 Euduboscquella가 확인되었으며, 이들의 숙주는 각각 다음과 같았다: Favella ehrenbergii, Schmidingerella arcuata. 이들 기생충은 숙주와 같이 약 일주일간의 실험실 내 단기 배양을 진행하였고 이를 통해 기생충의 생활사를 관찰하였다. 또한, 프로타골 염색을 통해 이들의 세포 하부구조를 관찰하였으며, 핵 내 18S 리보솜 염기서열을 확보하여 분자계통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이들 두 종의 기생충은 기존에 알려지지 않은 신종로 판단되며, 이들 각각의 기생충은 다음과 같은 최대 감염률(감염된 숙주 비율)과 최대 감염강도(하나의 숙주세포에서 확인된 기생충 수)를 나타내었다: Euduboscquella sp.1 ex F. ehrenbergii – 52%, 7X 감염 Euduboscquella sp.2 ex S. arcuata – 62%, 8X 감염. 이들 기생충은 숙주의 밀도가 높아지는 시기에 출현하여 하나의 숙주세포로부터 수백에서 수만개의 기생성 포자를 생성하였으며, 기생충 감염이 확인된 숙주 개체군은 단기간에 사라져 기생충에 의한 소멸로 추측된다. 이들 기생충에 대한 추가 연구를 통해 이들 기생충이 숙주의 소멸을 야기하는 주요 원인인지 그리고 이들 숙주의 부재로 인한 생태계 영향에 대한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