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산성화가 중형저서동물 군집 및 저서성요각류 군집과 개체군(종)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대기 중 CO2의 지속적 증가와 더불어 해양의 용존 이산화탄소 증가로 인한 해양산성화가 해양생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들이 최근 전 세계적으로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해양산성화가 중형저서동물 및 저서성요각류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증가된 해수 CO2 농도에 노출된 퇴적물 내 중형저서동물 군집, 저서성요각류 군집 및 개체군(종)의 생존율 변화와 종 내 성장단계별 시간에 따른 생존율 변화를 분석하였다. 퇴적물 내 중형저서동물 군집에 미치는 해양산성화 영향 실험 결과, 중형저서동물 군집 전체와 주요 분류군인 선충류와 저서성요각류의 서식밀도와 생물량은 해수 용존 CO2 농도 400ppm의 대조구와 1000ppm의 실험구에서 5일간의 실험기간 경과 후에 크게 감소하였으나, 중형저서동물 전체 군집 및 선충류, 저서성요각류 그룹에서 농도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p>0.05). 저서성요각류 군집을 대상으로 AIMe system과 AICAL system을 사용한 실험에서도 농도 400ppm의 대조군 및 600ppm과 800ppm의 실험군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그러나 저서성요각류 개체군 영향 분석을 위해 Tigriopus japonicus의 현장채집종과 실험실 배양종을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는 현장채집종의 시간에 따른 생존율 변화가 400ppm의 실험구와 1000ppm의 대조구 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고 (p<0.05), 실험실 배양종에서는 성체와 유생으로 분리하여 수행된 실험에서 유생의 생존율 변화가 대조구와 실험구간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이는 해양생물의 생태적 지위 및 군집 간에, 개체군의 서식환경 특성 및 종 내 생활사 단계 간에 해양산성화에 대한 영향이 서로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증가된 해수 CO2 농도에 노출된 퇴적물 내 중형저서동물 군집, 저서성요각류 군집 및 개체군(종)의 생존율 변화와 종 내 성장단계별 시간에 따른 생존율 변화를 분석하였다. 퇴적물 내 중형저서동물 군집에 미치는 해양산성화 영향 실험 결과, 중형저서동물 군집 전체와 주요 분류군인 선충류와 저서성요각류의 서식밀도와 생물량은 해수 용존 CO2 농도 400ppm의 대조구와 1000ppm의 실험구에서 5일간의 실험기간 경과 후에 크게 감소하였으나, 중형저서동물 전체 군집 및 선충류, 저서성요각류 그룹에서 농도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p>0.05). 저서성요각류 군집을 대상으로 AIMe system과 AICAL system을 사용한 실험에서도 농도 400ppm의 대조군 및 600ppm과 800ppm의 실험군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그러나 저서성요각류 개체군 영향 분석을 위해 Tigriopus japonicus의 현장채집종과 실험실 배양종을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는 현장채집종의 시간에 따른 생존율 변화가 400ppm의 실험구와 1000ppm의 대조구 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고 (p<0.05), 실험실 배양종에서는 성체와 유생으로 분리하여 수행된 실험에서 유생의 생존율 변화가 대조구와 실험구간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이는 해양생물의 생태적 지위 및 군집 간에, 개체군의 서식환경 특성 및 종 내 생활사 단계 간에 해양산성화에 대한 영향이 서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