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tagenomics를 이용한 통영 해역의 어란 종 조성 분석

어란의 종 조성 자료는 어류의 산란장과 산란시기 탐색을 위한 핵심 정보이다. 다양한 종류의 자치어가 출현하는 통영 해역은 어류의 중요한 산란장일 가능성이 높다. 이 해역의 산란장 기능을 분석하기 위하여 2013년 3월∼2015년 3월 수중펌프로 10회/1일/2주 어란 시료를 채집하였다. 현미경으로 멸치란과 기타 어란을 분리하였다. 분리한 기타 어란의 유전자를 추출하고 차세대염기서열분석법(NGS)으로 대량의 COI 단편 염기서열을 확보하였다. 참조 유전체에 대량 COI 염기서열을 정렬한 결과, 5목 18과 23속 26종 어란의 출현을 확인하였다. 출현한 어란 종은 참돔(Pagrus major), 보구치(Argyrosomus argentatus), 감성돔(Acanthopagrus schlegelii), 전어(Konosirus punctatus), 전갱이(Trachurus japonicus) 등 이었다. Metagenomics 기법으로 어란을 종 수준으로동정할 수 있었다. 통영 해역은 상업적으로 가치가 높은 어류의 산란장 이었다. 본 연구에서 분석한 어란의 종 조성 정보는 통영 해역의 어류 산란생태 규명에 기여할 것이다.주 어란 시료를 채집하였다. 현미경으로 멸치란과 기타 어란을 분리하였다. 분리한 기타 어란의 유전자를 추출하고 차세대염기서열분석법(NGS)으로 대량의 COI 단편 염기서열을 확보하였다. 참조 유전체에 대량 COI 염기서열을 정렬한 결과, 5목 18과 23속 26종 어란의 출현을 확인하였다. 출현한 어란 종은 참돔(Pagrus major), 보구치(Argyrosomus argentatus), 감성돔(Acanthopagrus schlegelii), 전어(Konosirus punctatus), 전갱이(Trachurus japonicus) 등 이었다. Metagenomics 기법으로 어란을 종 수준으로동정할 수 있었다. 통영 해역은 상업적으로 가치가 높은 어류의 산란장 이었다. 본 연구에서 분석한 어란의 종 조성 정보는 통영 해역의 어류 산란생태 규명에 기여할 것이다.